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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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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중국사학회 중국사연구 중국사연구 제12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5 - 208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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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에 들어오면서, 중국 대부분의 개항장이 근대세계체제에 편입되자 외국설탕수입량도 급증했다. 이러한 현상이 초래된 주요 원인은 이 시기를 전후해서 중국의 구매력이 향상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중국인들은 그 향상된 구매력으로 중국설탕을 소비하기보다는 외국설탕을 더 많이 소비했다. 이는 중국설탕의 가격경쟁력이 외국설탕에 비해 약했기 때문이기도 했고 소비자의 소비성향이 점점 외국설탕을 선호하는 쪽으로 변해갔기 때문이기도 했으며 외국설탕의 사용처가 점점 늘어났기 때문이기도 했다. 이 시기 백설탕 시장을 기존의 연구에서는 주로 홍콩차당과 일본정당과의 경쟁으로 표현했다. 그리고 자바설탕은 원료당 공급지로써의 역할과 1930년대 이후의 수출국으로써의 위상을 주로 언급했다. 하지만 이 시기 중국의 백설탕시장을 세분해서 살펴보면, 처음에는 홍콩차당이, 다음에는 일본정당이, 그 다음에는 자바백당이 시장에 가세하면서 3파전을 이루었다. 1930년대 중국 제당업이 근대화되기 전까지의 중국 백설탕시장은 일정한 규모의 시장점유율을 외국의 정백당들이 나누어 가지는 것이 아닌 커져가는 시장에서 서로 경쟁하며 점유율을 높이는 양상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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