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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중국언어학회 중국언어연구 중국언어연구 제8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67 - 29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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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스마트러닝, 스마트 교육 시대에 맞는 중국어 교육을 위해 교수자 스스로 다양한 중국어교육 콘텐츠를 제작하고 서비스 할 수 있는 종합적인 모듈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고, 이를 위한 기초 작업 중 하나로 몇 가지 콘텐츠를 직접 제작, 활용하는 과정과 그 결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문에서는 실제 중국어 수업에 활용하고 있는 교재를 ebook으로 제작하는 과정과 이를 수업에 활용한 내용, 이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 등을 서술하였다. 그리고 중국어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상호작용 툴도 함께 제시하였다. 만족도 조사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은 중국어교육에 콘텐츠를 활용하는 것이 중국어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그중 듣기와 읽기 기능 향상과 음성, 어휘 학습에 특히 도움이 된다고 답하였다. 학생들은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관련해 가장 중요한 요소가 사운드와 영상 지원, 사용 편의성이라고 답하였다. 앞으로는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적극적으로 유발하면서 지적 욕구를 충분히 충족시켜주고 편의성도 뛰어난 양질의 디지털 교과서를 제작해 교실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사용할 필요가 있다.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에서 중국어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적극적인 활용이 이루어진다면 중국어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정보통신 혁명, 지식혁명, 스마트 혁명에 대응하는 중국어 콘텐츠의 기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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