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발행기관의 요청으로 개인이 구매하실 수 없습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에서는 “과학 교과를 공부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라는 서술형질문의 설문을 통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과학 학습 동기에 대해 심층적으로연구하였다. 연구 기간은 2017년~2018년이며, 이 기간 수도권과 지방 소재의5개 고등학교 1학년 285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과학 학습 동기 분석은 2 단계로 수행되었으며, 1단계에서는 학생들의 응답을 근거 이론에 기반을 둔반복적 비교 분석 기법을 통해 분류하였고, 2단계에서는 1단계 분석결과를바탕으로 선행 연구의 학습 동기 하위 요인 비교 분석 통해 최종 분석 코드를 선정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과학 학습 동기에 대해 대분류 차원에서지식, 개인적 유용성, 외적 이유, 진로를 상위 순위로, 성적, 사회적 유용성, 흥미는 중위 순위로, 사고력, 당위성은 하위 순위로 응답하였다. 소분류 차원에서는 일상생활의 적용, 교과 관련 지식, 진학이 높은 응답 비율을 보였다. 과학 학습 동기의 과목별 분류에서는 지구과학, 생명과학, 화학, 물리 순으로응답 분포를 나타내었다. 연구자는 본 연구에서 과학 교육의 목표와 학생의과학 학습 동기의 비교를 통해 과학 교육의 목표를 재점검하고 학생의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Science Learning Motivation #Science Education Objective #High School Students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