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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장애인식 개선을 관련 교양과목 개발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충남과 충북, 대전에 소재한 3곳의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설문조사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장애인에 대한 무조건적 거부와 장애인의 능력부정에서는 자연보건계열이 인문사회계열보다 인식이 높았다. 장애자체에 대한 편견에서는 장애인과 행사의 경험이 있는 학생이 행사의 경험이 없는 학생보다, 그리고 수업의 경험이 있는 학생이 수업의 경험이 없는 학생보다 인식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장애인과의 경험에서 수업의 경험이 있는 학생이 수업의 경험이 없는 학생보다 높았고, 장애인과의 업무 및 협동곤란에서는 자연보건계열이 인문사회계열보다, 대화경험이 있는 학생이 대화경험이 없는 학생보다 그리고 수업이 있는 학생이 수업이 없는 학생보다 인식수준이 높았다. 또한, 장애인과 친교곤란에서는 행사의 경험이 없는 학생이 행사의 경험이 있는 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후속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University Students #Disability Perception #Statistical Processing #A developing Liberal arts sub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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