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9 - 11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협력 교수를 실시한 선행연구의 실행단계를 살펴보고 각 실행단계에서 교사들의 역할, 협의 방법, 관리계획 등 실천 가능한 실행요인들이 무엇인지 분석하여 현장에서 협력 교수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최근 10년간 논문들 중에서 ‘협력 교수’, ‘협력 중심’, ‘협력적 교수’를 주제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가 한 교실에서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실제로 협력 교수를 실행한 절차를 기술한 연구로 제한하여 최종 19편의 논문을 이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논문들을 협력 교수 지원을 위한 매뉴얼(국립특수교육원, 2016)에 따라 협력 교수 준비, 협력 교수 실시, 협력 교수 운영 결과 평가 3단계에 따라 협력 교수가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 실행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협력 교수를 실시한 선행연구의 실행단계의 실행요인을 분석한 결과 얻어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력 교수 준비단계의 요인은 협력 교수 대상 학생 선정, 협력 교수 실행 교사의 선정, 협력 교수 교사 간 협의, 협력 교수 지원 요청, 협력 교수 프로그램 계획, 협력 교수 계획 안내를 포함하고 각 요인별 실행 방법을 알아보았다. 실시 단계 요인은 교사의 역할과 책임, 다양한 전략과 기술, 협력 유형을 실천하는 과정으로 계획한 수업내용, 수업전략, 수업자료, 수업형태, 교사역할을 단위 수업에 직접 실행하는 단계로 준비 단계 요인들을 실행에 옮기는 단계였다. 평가 단계에서는 학생 성취 측면과 프로그램 운영 측면을 평가하는 단계로 학생의 학업적 성취 수준 및 도달 정도와 교사의 전문성 신장요인, 협력 교수에 대한 만족도,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결론: 이상의 결과로 협력 교수에 대한 심도 있는 질적 연구와 연구대상을 통합학급 교사까지 확대한 연구가 후속적으로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