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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7 - 5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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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미군정기 초급중학교 3학년 『우리나라 지리』교수요목과 검정교과서 발간 상황 및 내용체계를 고찰하고 그 특징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광복 직후 중학교 『우리나라지리』는 우리 국토와 우리나라의 지리적 지식에 대한 국민적 갈망에서 시급하게 요청되었던 과목이었다. 둘째, 미군정기 중학교 지리과 교수요목은 광복 직후 혼란기에 지리교육계에서 자발적으로 만든 것과 대한민국 문교부가 고시한 것의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이들 교수요목의 내용은 같으며, 일제강점기의 『조선지리』에 적용되었던 자연지리, 인문지리, 지방지의 근대 지역지리 내용체계를 계승하고 있다. 셋째, 미군정기 『우리나라 지리』교과서는 역사·지리과의 임시교재부터 1950년 이후에 재 검정된 교과서까지 4개 유형으로 발행되었지만, 내용체계나 기술 내용이 동일한 책들로 표지만 변경되었다. 마지막으로, 문교부의 교수요목은 8개 단위와 각 단위별 설문식 세목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지방지는 6개 지역구분으로 이루어진 것이 특징이다. 문교부 검정교과서 6종이 현전하며, 이들 중 교수요목의 내용체계를 따르고 있는 경우는 1종이고, 지방지 구성은 제 각기 다른 것이 특징이다. 이들 교과서는 대단원, 중단원, 소단원, 대단원 마무리 연습문제의 체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도, 사진, 도표, 통계자료 등을 풍부하게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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