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상현 (선문대학교) 이형일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예학회 무예연구 무예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109 - 130 (22page)
DOI
10.51223/kosoma.2019.05.13.2.1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설 합기도장의 경쟁력을 높이고 수요를 증가 폭 넓은 인재풀을 확보하기 위한 경영전략인 관계마케팅이 수련생의 공감대 형성 및 수련태도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경기도와 경상북도 소재의 합기도 체육관에서 수련하고 있는 수련생을 모집단으로 선정 후 편의표본추출방식을 이용 260명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이후 불성실한 설문 9부를 제외 251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SPSS 21.0 ver.을 이용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도출된 결과는 첫째, 관계마케팅이 수련생과의 공감대 형성에는 관계마케팅의 하위요인 사회적 전략과 구조적 전략이 수련생과 즐거운 관계 형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대감 형성에는 사회적 전략만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계마케팅이 수련생의 수련태도에는 사회적 전략, 구조적 전략, 가격 전략이 수련생의 수련인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전략과 구조적 전략이 수련집중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도자와 수련생과의 공감대 형성이 수련생의 수련태도에는 즐거운 관계와 유대감 형성이 수련인지와 수련집중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69-000137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