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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밀키트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과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해, 수도권에 거주하는 30∼49세 연령의 37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조사 대상자의 밀키트 제품 이용 관련 사항 중 구매 횟수는 ‘주 1∼2회’가 143명(38.6%)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고, 월평균 구매비용은 ‘2∼5만 원 미만’이 141명(38.1%)으로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구매하는 장소는 ‘대형마트’가 198명(53.5%)으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온라인 쇼핑몰’이 68명(18.4%)으로 높게 나타나, 할인마트나 편의점에서 구매하는 빈도가 높은 HMR 제품과는 차이를 보였다(Lee SM 등 2019). 새벽배송 서비스 도입,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의 제품 등의 이유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밀키트 제품의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에서는 ‘친환경 식재료 사용’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에서 중요도와 만족도 사이에 유의적 차이가 있었다. 밀키트 제품 구매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항목은 ‘위생(4.54)’, ‘품질(4.35)’, ‘맛(4.34)’ 등 순이었으며, 만족도는 ‘조리간편성(4.04)’, ‘구매용이성(3.89)’, ‘맛(3.81)’ 등이 높았다. 밀키트 제품의 선택속성에 대한 IPA 격자모형을 살펴보면 중요도는 높고, 만족도가 낮아 집중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제 2사분면에는 ‘가격’, ‘포장단위(양)’ 항목이 속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제품의 합리적인 ‘가격’과 적합한 ‘포장단위(양)’를 설정하는 것이 제품 개발 시 우선적으로 고려될 사항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왜냐하면 밀키트 제품의 경우, 대부분 완전히 조리되지 않고 손질된 신선재료와 반조리된 가공식품들이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가정간편식보다 가격이 높은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향후 밀키트 개발 업계는 제품의 품질은 유지하면서 사용하는 재료의 원가를 낮출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족 구성원의 감소 및 혼밥족 증가 등으로 변화되어 가는 소비자 식사 문화를 고려하여 밀키트 제품의 포장단위를 줄이거나 다양화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와 더불어 밀키트 제품을 포함해 식품포장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플라스틱이나 비닐 등 1회용 포장지의 사용을 줄이기 위해, 포장 최소화 및 친환경 포장재 도입 등 환경을 고려한 포장방법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밀키트는 현재 내식적 외식(가정에서 먹는 외식, Eatingout of Home)이면서 가정간편식(HMR)의 범주에 포함되며, 최근 가정식 열풍과 더불어 시간과 능률을 중시하는 현대인들의 경향을 반영한 반 조리된 식품이다. 현재까지의 밀키트와 관련된 여러 업체들의 시장 진입 및 제품 다양화 진행 속도를 살펴보았을 때, 밀키트 제품의 소비는 증가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밀키트 시장의 안정적 성장을 위해서는 철저한 관리를 통한 ‘위생’ 강화로 소비자 신뢰성을 확보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밀키트 등 가정간편식으로 가정식을 대체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만큼, ‘맛’이나 ‘편의성’에만 집중하지 않고 ‘영양’에 대해 중요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관리 체계와 노력하에 품질과 영양이 고려되면서 소비자들이 선호할 수 있는 다양한 밀키트 제품 개발이 이루어지길 기대해 본다. #meal-kit #selective attributes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ABSTRACT
서론
연구방법
결과 및 고찰
요약
REFERENCES

저자의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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