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유진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31 - 55 (25page)
DOI
10.21183/kjcm.2019.12.18.4.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1학년도부터 2019학년도까지 유치원 교사 신규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시험(이하 유치원 임용시험)에 출제된 사회과 교육과정 문항을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1학년도부터 2019학년도까지 출제된 20회의 문항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사회과 문항의 출제 경향 및 유형, 해당 문항에 나타난 사회과 교과교육학지식을 양적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과 문항의 출제경향을 살펴본 결과, 사회과 문항은 지난 19년간 꾸준히 출제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임용시험 체제 및 정책변화에 따라 비중의 변화가 있었다. 둘째, 사회과 문항의 유형은 지난 19년간 완성형 문항이 가장 많이 출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는 단답형, 서술형, 선다형, 논술형, 연결형 문항순의 비중으로 출제되었다. 반면 진위형은 출제문항 유형으로 나타나지 않았다. 다만, 지난 19년여간 출제된 문항은 시험체제에 따라 문항의 구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 임용시험에 나타난 사회과 교과교육학지식을 살펴본 결과, 사회과 교과교육학지식은 시험체제의 변화와 상관없이 사회교육내용지식과 학습자지식의 세부 요소가 출제되고 있었던 반면, 평가지식은 지난 19년간 사회과 문항에 한 번도 출제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치원 임용시험의 사회과 문항의 개선방안과 예비 유치원 교사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