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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Guo, Si-si (원광대학교) Lee, Bo-rim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제20집 제2호(통권 제35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83 - 21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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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What?”이라는 축약된 영어 의문사 의문문의 세 가지 다른 억양을 구사함에 있어서 영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중국어 학습자들과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이에 대한 모국어와 성별의 역할을 연구하고 있다. 한 단어로 된 이 의문문은 억양의 변화만으로써 세 가지 다른 의미를 전달할 수 있다 . 하강 억양을 사용하면 정보를 묻는 기본적인 의문사 의문문이 되고, 보통의 상승 억양 (LR)을 사용하면 화자에게 반복을 요청하는 의미가 되며, 아주 높은 피치 (HR)로 상승할 경우에는 놀라움 또는 믿기 어려운 감정을 표현하게 된다. 본 연구에는 40명의 중국인과 40명의 한국인 영어 학습자들이 참여하였고, 또한 32명의 영어 모국어 화자들이 통제집단으로 참여하였는데 각 언어 집단은 남성과 여성이 정확히 반반을 구성하고 있다. 연구의 결과는 언어 변수에 있어서 영어 모국어 화자들은 EFL 학습자들에 비하여 더 높은 피치 수준과 더 넓은 피치 영역, 그리고 더 많은 피치 다양성을 보였다. 성별 변수에 있어서는 과거의 연구들이 밝힌 주장과 일관되게 세 가지 억양 모든 경우에서 여성 화자들이 더 높고 넓고 다양한 피치 사용 양상을 보였다. 억양의 사용을 보다 깊이 이해하기 위하여 HR 억양과 LR 억양을 비교해 보았다. 결과는 흥미롭게도 EFL 집단들이 그리고 그 중에서도 특히 중국 학습자 집단이 영어 모국어 집단에 비하여 피치 영역을 더 폭넓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이유는 모국어인 중국어가 한 음절 내에서 일어나는 어조의 변화가 완전히 다른 의미를 나타내는 성조어이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여성 화자들, 특히 한국인 여성 집단이 중국인 여성 집단이나 한국인 남성 집단보다 더 큰 강도 차이를 보였는데 이 결과는 예측하지 못했던 결과였다.

목차

국문초록
1. Introduction
2. Previous studies and current research questions
3. Method
4. Results and Discussions
5. Conclusion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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