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TV사극은 많은 물적·인적 자원이 소요되는 드라마임에도 불구하고 매년 꾸준히 제작되었다.TV사극은 드라마의 구성요소들에 대중의 사회적·심리적 욕망에 부합하다고 여기는 것들을 적극 반영했는데 그중에서 캐릭터에 가장 중점을 두었다.
TV사극의 캐릭터는 여러 변인에도 불구하고 나름의 보편적인 특징과 설정 방법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본고는 2010년대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는 사극들인 〈추노〉,〈뿌리 깊은 나무〉,〈구르미 그린 달빛〉에 등장했던 캐릭터들을 언급해가며 이를 살펴보았다.
우선 방영되었던 시기의 사회상에 부합하는 역사 속 인물이나 사회계층을 소환했다. 다음으로 역사 속 인물을 보다 매력적으로 돋보이게 만드는 허구캐릭터를 창조해 이들 간의 상호 작용을 중요시했다. 마지막으로 캐릭터들이 공통된 목적이나 소명 하에 집단을 형성해서는 다른 집단과 첨예한 갈등을 펼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최근에는 시청자층 및 선호되는 장르의 변화로 인해 TV사극 속 캐릭터 구현 방법에 많은 변화가 발생했다.그렇지만 보편적인 캐릭터 구현 방법이 현재의 TV사극에서 외면되는 것은 아니며 파생이나 첨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TV사극의 보편적인 캐릭터 구현 방법을 이해하면 TV사극을 제작하거나 감상하는 좋은 도구로 활용될 것이라 사려 된다. #TV사극 #캐릭터 #〈추노〉 #〈뿌리 깊은 나무〉 #〈구르미 그린 달빛〉 #TV historical drama #character #Chuno #The Deep Rooted Tree #The Moonlight Drawn by Clouds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사회상에 부합하는 역사 속 인물이나 사회 계층 소환
Ⅲ. 역사 속 인물과 허구캐릭터 간의 상호작용
Ⅳ. 이익집단의 발생과 집단 간의 갈등
Ⅳ.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