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 Top 5%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저작권자 요청에 따라 무료로 제공되는 논문입니다.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본 논문은 초지능의 등장 가능성이 제기하는 ‘실존적 위험’과 관련된 최근 논의를 비판적으로 검토한 후, 인공지능의 개발 과정에서 보다 관심을 기울여야 할 부분은 ‘실존적 위험’보다는 ‘실천적 위험’임을 논증한다. 이때 ‘실천적 위험’이란 현재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거나 가까운 미래에 등장할 인공지능이 실제로 일으키거나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 현실적 위험을 의미한다. ‘실천적 위험’의 사례는 인공지능이 다양한 방식으로 사회적 편견이나 차별이 재생산되거나 확장되는 데 기여하는 것 등이다. 중요한 점은 이 ‘실천적 위험’은 초지능의 등장 이전에도 충분히 큰 실천적 파급효과를 갖기에 이에 대한 우리의 대응은 (인공지능 개발속도가 지수 함수적인지와 무관하게) 지금 당장 시작되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필자는 이 대응이 인공지능 개발 과정에서 불평등의 해소, 정의로움 등 기존 사회적 가치의 존중과 인간적 가치에 대한 포용적 재정의의 노력의 두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인공지능 #초지능 #지수 함수적 성장 #실존적 위험 #실천적 위험 #편견 #차별 #불평등 #인간적 가치 #포용적 재정의 #Artificial Intelligence #Superintelligence #Exponential Growth #Existential Risk #Practical Risk #Bias #Discrimination #Inequality #Human Values #Inclusive Redefinition

I. 머리말
II. ‘낯선 지능’으로서의 인공지능
III. ‘실존적 위험’의 탈신화화
IV. ‘실천적 위험’에 집중하기
V. 맺음말
참고 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