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 Top 1%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인공지능 스피커의 대화형 인터랙션 방식은 사용자의 청각만을 자극한다는 한계가 존재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인공지능 에이전트의 효과적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연구되어 왔다. 이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스피커 사용 상황에서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평가 요인인 구체성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평가 요인인 일치성이 신뢰, 추천 채택 의도, 만족도, 기대불일치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 연구를 통해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구체성 정도로 인해 사용자의 경험 평가가 달라질 수 있으나 대화 주제에 따라 에이전트의 목소리를 달리하여 사용자의 정보 처리를 돕는 일치성 효과는 없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인공지능스피커 #의인화 #고정관념 #일치성 효과 #구체성 #Artificial intelligence speaker #Anthropomorphism #Stereotype #Congruent effect #Richness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에이전트 기반 인터랙션에 대한 고찰
Ⅲ. 실험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