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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복잡하게 급변하는 조직내외의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인적자원관리전략이 요구되면서 상호성을 강조하는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eader-member exchange, LMX)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인간관계가 중요하게 작동하는 사회복지조직에서 LMX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나, 이와 관련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복지조직 내 LMX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리더-구성원 유사성, 슈퍼바이저 포함을 선행요인으로, 서비스 질을 결과요인으로 설정하고 LMX와 이들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서울·경기지역의 54개 복지관의 409명으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이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한 결과, 선행요인 중 내면적 유사성인 가치관 유사성과 슈퍼바이저 포함은 LMX와 정적인 관계를 나타내었고, 표면적 유사성은 LMX와 유의미한 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결과요인인 서비스 질은 LMX와 정적인 관계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사회복지조직의 LMX 관리에 관한 정책적·실천적 함의를 제언하였다. #사회복지조직 #리더-구성원 유사성 #슈퍼바이저 포함 #리더-구성원 교환관계 #서비스 질 #social service organization #leader-member similarity #supervisor inclusion #leader-member exchange #service quality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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