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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장용준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택기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관섭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윤수환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창영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3호(통권 제129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216 - 223 (8page)
DOI
10.7782/JKSR.2020.23.3.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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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진공(0.001atm) 튜브 내부에서 아음속(Mach<1)으로 주행하는 캡슐차량(capsule train)에 미치는 공기저항력을 계측하기 위하여 축소모형 공력 실험에 필요한 차원해석(dimensional analysis)을 수행하여 공력 현상을 지배하는 무차원수(dimensionless parameter)를 조사하였다. 아진공 튜브 실험에서 캡슐차량의 공기저항력은 기하학적 상사(Geometric similarity), Mach 수 상사, Reynolds 수 상사와 함수관계임이 조사되었다. 또한 아진공 공력 실험장치를 설계하기 위하여 아음속으로 주행시 발생되는 전두부 압축파(compression wave) 및 후미부 충격파(normal shock)가 튜브 내부에서 미치는 거리를 분석하기 위하여 2차원 k- RANS 기반의 압축성 유동해석을 수행하였다. 캡슐차량의 속도를 100~320 m/sec까지 증속시키며 조사하였으며, 캡슐차량 전방에서는 튜브 직경의 약 2 50배, 후방에서는 튜브 직경의 약 1 2 0배에서 다시 정상 튜브 압력으로 회복되는 것으로 조사 되어 후방 영역의 충격파보다 전방영역의 압축파가 더욱 길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아진공 공력실험장치 개념 설계(안)이 제시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아진공 공력실험장치 설계를 위한 이론적 분석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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