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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경환 (철도신호사업연구조합) 이기서 (철도신호사업연구조합) 홍정기 (철도신호사업연구조합) 성동일 (한국철도시설공단) 황청하 (철도신호사업연구조합)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9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308 - 31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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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내용은 국가R&D 사업으로 추진중인 “자동운전을 지원하는 ETCS L3 급 고속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 핵심기술 및 궤도회로 기능 대체 기술개발”과제 중 ETCS L3 기반 열차진로제어 기술개발 내용에 관련되는 부분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기존 ETCS L1/L2 전자연동장치(EIS)는 궤도회로를 사용 열차의 위치를 확인하는 방식이나 ETCS L3 기반 전자연동장치는 무선을 통해 열차위치정보를 RBC(Radio Block Center))로 부터 받아 역 구내에서 가상폐색(Virtual Block)방식의 시스템으로 구성한다. 이에 따른 ETCS L3 기반 전자연동장치의 기능 및 주변장치와의 인터페이스 방안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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