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철 (대구대학교) 배영미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3卷 第1號(通卷 第84號)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60 - 75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장애학생을 위한 8차시로 구성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 5개교 특수학급에 적용하여 초등학교에서의 장애학생 환경교육에 대한 의미를 고찰하였다.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환경의 구성’, ‘환경 감수성과 배려’, ‘환경보전 실천’의 3가지 영역으로, 각 주제는 ‘사계절 이야기’, ‘멸종위기 야생동물’, ‘곤충 탐험’, ‘자연물 운동회’, ‘환경을 위한 에너지’, ‘재활용이 좋아요’, ‘건강한 먹거리’, ‘환경과 나’로 구성하였다.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첫째, 학생들은 환경수업을 통해 환경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고,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적 태도를 보였다. 둘째, 특수학급 교사들은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주었으며, 또한 지속적인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539-000500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