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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高龍煥 (경남정보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74輯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5 - 26 (22page)
DOI
10.18075/jcs..74.202004.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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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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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히토마로 ‘쓰마고모루(135番, 嬬隠る)’의 표기를 중심으로 신화적 우주관의 실체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우선 『풍토기』『이나바(印南)郡』에서 ‘섬에 건너가 숨다’(遁度件島隠居)는 지명유래와 관련한 전설과 ‘쓰마도이’(妻問い)풍습을 반영한 노래임을 알 수 있겠다. 또한, 이러한 ‘쓰마도이’풍습과 연계한 ‘이시지’(伊志治)는 ‘무속’의 종교의례를 행하는 오키나가(息長)와 동족임을 규명하였다.
반면, 칠석가에서 ‘쓰키히토오토코’(月人をとこ)는, 계수나무의 달 남자(呉剛伐樹)와 嫦娥의 달 신화에 영향을 받은 것임을 논증하였다. 이처럼, 히토마로 노래에서 ‘고모루’(숨다)의 표현은 달을 연인(妹=月)으로 비유한 詩想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때 ‘쓰마고모루’(嬬隠る)는 挽歌의 抒情과 같이 달을 신선시 하는 仙境(仙桂仙舟仙霞)의 풍경묘사에서 배워온 詩想임을 추론하였다.
한편,『記紀』의 ‘아마노이와야도’신화에서 ‘조릿대’를 히토마로의 同句와 비교해보면, 궁극에는 달 신의 霊性을 깃들인 ‘노리토’(祝詞) 용어의 歌語化라는 것을 확증할 수 있겠다.
고로, 히토마로의 ‘고모루(隠る)’표현에는 ‘달 그림자’(사사라 언덕의 <7마디 골풀>과 <미즈카게쿠사(水陰草)>)로 연상되는 ‘달 여신’의 要諦인 靈性이 서려 있는 七夕歌에 속하는 달의 抒情歌라고 추론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序論
第1章 枕詞の『嬬ごもる』と『隠り』の歌
第2章 ささらの小野とは『月の異名』
第3章 七夕の月と『禊』の神事
第4章 夜空に『隠る』月の霊性
結論
参考文献
Abstract
日本語抄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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