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원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 - 20 (20page)
DOI
10.20437/KOAECE25-2-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광고 재디자인 활동에서 나타난 유아의 복합양식 리터러시를 조사하는 것이다. 복합양식 리터러시란, 언어 기호, 몸짓기호, 소리 기호, 시각 기호 등 두 가지 이상의 기호 양식을 조합하여 의사소통하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만 5세 유아가 다양한 기호를 경험할 수 있는 맥락을 제공했는데 그 맥락이 바로 광고 재디자인 활동이다. 광고 재디자인 활동을 진행하는 동안, 참여관찰과 현장노트 기록, 영상기록과 사진기록, 담임교사와의 면담 녹음으로 자료를 수집했으며 영상기록과 녹음의 경우 전사하였다. 복합양식 담화분석 결과, 유아들은 기호를 통해 세상을 읽고, 친구와의 관계를 조정하며 또한 유아들은 기호의 사용규칙을 광고 재디자인에서 활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유아의 현재와 미래 삶에서 디지털 매체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복합양식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므로 본 연구결과는 유아를 위한 복합양식 리터러시 교육 개발과 보급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0578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