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매화 (중국 연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제38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45 - 163 (19page)
DOI
10.24286/KJCLS.2020.06.38.1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국 초등학교 『조선어문』 교과는 중국 조선족 초등학교의 핵심교과로서 조선족 초등생들이 민족의 언어와 문화를 학습하는 교과일 뿐만 아니라 민족의 정체성 확립을 중점에 둔 문학 교육을 진행하는 중요한 교과로서 민족애를 키우고 민족의 전통을 계승하고 창조적으로 이어 나아갈 수 있는 기초적인 교과이기도 하다. 따라서 초등학교 『조선어문』 교과서에서 중요한 위상을 가지고 있는 동화를 연구하는 것은 민족 교육에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볼 때 중국 조선족 초등학교의 『조선어문』교과서는 단지 기초적인 단계로서 모든 학과의 학습 기초로 될 뿐만 아니라 민족 교육의 한 부분으로서 의미를 부여해야 할 것이다.
『조선어문』 교과서에서 동화를 수록하는 원인은 초등생들의 듣기, 말하기, 쓰기 등 언어 능력을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을 뿐만 아니라 초등생들의 심미 흥취를 양성하고 완전한 인격을 갖춘 민족의 후계자로 양성하기 위한 데 취지가 있다. 또 《의무교육 조선족 학교 조선어문과정표준(2010 개정본)》에서 초등생들의 동화 독서 수요를 만족시킬 것을 제기하고 있다. 왜냐하면 동화는 초등생들이 즐겨 읽는 특수한 문학 장르로서 초등생들의 상상력과 창조력을 기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연변교육출판사에서 출판한 초등학교 신편 『조선어문』 교과서에 수록된 동화 작품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수록된 동화의 편수에 대한 통계 분석을 진행하고 동화의 선정 특점을 귀납하였다. 연구를 통하여 신편 『조선어문』 교과서에 수록되고 있는 동화는 민족 내용을 포함하는 동화 편수가 적고 동화의 문학적 예술성이 결핍할 뿐만 아니라 초등생들의 성장을 반영하는 동화가 없고 동화 주제 혹은 내용에서 설교나 이치를 강조하는 경향이 보편적이라는 점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조선어문』 교과에서 동화 선정의 범위를 확대하고 3학년부터 6학년 교과서에서는 문학적 예술성이 높은 동화를 선정할 것을 건의하였고, 초등생의 성장 특점을 반영하는 동화, 전래동화 등을 수록할 것을 제기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신편 『조선어문』 교과서 수록 동화 양상
Ⅲ. 신편 『조선어문』 교과서 수록 동화의 특징과 문제점
Ⅳ. 결말
〈참고문헌〉
《Abstr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810-0008738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