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74호
발행연도
2020
수록면
121 - 15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동시 텍스트 이해 교육의 양상을 교육과정, 교과서를 통해 비판적으로 고찰하여 인지시학 관점에서 교육적 방향을 제안하였다. 동시 텍스트는 독자 지향의 텍스트로서 아동을 내포 독자로 하여 단순한 표현을 통해 작품 내적 형상화를 용이하게 하고 시적 화자가 선명하게 드러나 독자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하기를 원한다. 인지시학은 동시 텍스트를 구성하는 ‘언어’를 토대로 시인 혹은 시적 화자의 의미 생성과 의미 부여 과정을 탐구하며, 작품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독자가 인지시학 관점에서 바라본 직시(deixis)를 통해 동시 텍스트를 이해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동시 텍스트 이해 교육에서 직시는 시인 혹은 시적 화자의 의도를 공유하는 시어의 지시기능으로 투사와 연상 작용을 촉진한다. 직시를 기반으로 한 동시 텍스트 이해 교육 원리는 직시 범주 인식하기, 연상을 통한 의미화하기, 경험 세계와 허구 세계 소통하기이다. 교육 단계는 시어 탐색하기, 시어 파악하기, 시어 의미 연상하기, 의미 간 관계 짓기, 의미 통합하기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