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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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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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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3 - 11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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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커피 소비량은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는데 최근 커피시장의 트렌드는 소비자들의 다양화, 세분화로 인해 스페셜티 커피를 판매하는 프리미엄 커피전문점 브랜드가 새롭게 각광 받으며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프리미엄 커피전문점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을 목표대상으로 구체적인 전략을 이해하기 위해 경험가치가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브랜드신뢰 및 브랜드충성도 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경험가치의 요인인 쾌락적 가치, 기능적 가치, 경제적 가치 모두가 브랜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태도는 브랜드신뢰 그리고 브랜드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로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신뢰는 브랜드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프리미엄 커피전문점 운영의 전략적인 방안을 위해 소비자의 경험가치를 활용하여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와 신뢰로 높은 충성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재방문 및 타인에게로의 추천으로 이어져 프리미엄 커피전문점의 수익 유출을 제시하는 결과이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프리미엄 커피전문점의 다양한 경험은 긍정적인 태도와 특정 브랜드에 대한 믿음으로 결국 재방문을 유도하는 경험가치를 창안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는데 소비자와 프랜차이즈 프리미엄 커피전문점 간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하며 결국 이로 인해 프리미엄 브랜드 커피전문점은 전략적인 마케팅 정보를 획득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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