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3 - 17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배려교육활동을 고안, 실시하여 유아의 배려행동,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I시에 소재한 W유치원 만 4세 학급의 유아 51명으로 한 학급의 유아 26명을 실험집단, 다른 학급의 유아 25명을 통제집단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자료 분석에는 SPSS 21.0을 사용하였으며, 사전・사후 검사 증가분에 대한 t검증과 공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배려교육활동은 유아의 자기에 대한 배려, 친밀한 타인에 대한 배려 행동, 자연 및 환경에 대한 배려 행동, 다양성 존중 등 모든 배려행동을 전반적으로 향상시켰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배려교육활동은 내용이 일치하는 이야기 꾸미기, 그림보고 연계성 있는 이야기 꾸미기 등 유아의 언어표현력을 전반적으로 향상시켰다. 이러한 결과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배려교육활동이 유아의 배려행동, 언어표현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