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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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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치양지(致良知) 사상을 고찰하여, 아동 교육론에서 인간에게 품부된 양지가 각자의 경험과 실천 속에 성장하며 궁극적으로 ‘체인(體認)된 앎’에 이르는 과정을 연구하는 데 있다. 왕수인의 양지론은 모든 사람에게 가치를 부여하며 가능성을 만들어 주었다. 그 양지는 모든 이들에게 획일성이 아닌 자신의 주체성을 심어주며 성인의 개념을 넓혀 놓았다. 왕수인이 말하는 세계는 바로 실천 철학으로서 자신이 마음과 몸(心身)을 통해 경험한 것을 스스로 해석하는 주관의 세계이기에 체인은 양지의 지극한 실천을 통해 실현되며, 그것은 주위 환경을 고려한 객관자를 포함한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인간의 삶에서 중요한 시기에 이루어지는 아동 교육은 어떠한 경험과 체득의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가 중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첫째, 왕수인의 사상에 등장하는 ‘지’ 개념을 분석해보고, 왕수인이 양지를 있는 그대로 완벽하다고 한 부분과 치양지를 언급한 부분을 살펴보았으며, 둘째, 왕수인의 아동 교육론에서 체인 위주의 수업을 통해 주체적 자율적 능동적인 존재로서 양지를 실현하는 것을 살펴보았으며, 셋째, 아동 교육론 속에 아이들의 양지의 실현[致良知]의 장(場)을 적극적으로 만들기 위한 환경과 교사의 역할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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