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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어문연구학회 어문연구 어문연구 제104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5 - 16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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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상원가>의 화자별 표현 특색과 문학적 의미에 대한 연구이다. 먼저 <상원가>의 내용을 단락별로 나누어 살피고, 남성 화자와 여성 화자의 표현 특징들을 알아보았다. 아울러 이 작품의 주 화자인 남성이 여성 화자의 가사 내용을 삽입하게 된 배경과 이유에 대해 살피고, 문학적 의미가 무엇인지 타진하였다. <상원가>는 정월 대보름에 같은 가문 남녀가 윷놀이를 하면서 벌어진 일들에 대해 읊고 있다. <상원가>의 구성을 살펴보면 1, 2, 3단락은 남성 화자가 모임의 성격과 일시, 윷놀이를 즐기는 장면을 묘사하고, 4단락에서 7단락까지 여성 화자가 등장하여 젊은 남성들을 훈계하거나 남성 성씨를 이용하여 언어유희를 즐기는 등의 내용이 이어진다. 마지막 8단락에서는 윷놀이가 끝나고 사랑방에서 쉬던 남성 화자가 여성이 보내온 가사를 보고 그에 대한 반박과 가문의 화합을 다짐하는 내용을 추가하여 작품을 완성한다. ‘남성 화자-여성 화자-남성 화자’의 구조로 이루어진 이 작품은 기존 화답형 가사와 유사한 형식을 띄고 있으면서 한 작품 내 여성 화자의 가사 내용을 삽입하여 화자가 둘이라는 점에서 다르다. <상원가>는 남성 화자 규방가사에서 흔히 보이는 여성을 향한 부정적 묘사와 일방적 훈계가 아닌 같은 가문의 일원이라는 자부심을 더 드러낸다. 남성 화자의 표현 특색을 살펴보면 모임에 참석한 남성의 의복 묘사가 뛰어나고, 작품 창작 과정을 읊고 있으며, 윷놀이하는 모습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남성 화자가 등장하는 가사 작품에서는 모임에 참석한 인물에 대한 묘사가 드물고 여성의 부정적 묘사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반면 <상원가>의 남성 화자는 여성뿐 아니라 남성들에 대한 묘사가 세밀하다. 또, 여성 화자의 작품을 삽입하게 된 과정을 설명하고 있어 창작 배경을 알 수 있고, 가문 모임에서 남녀가 윷놀이를 한 정황도 파악할 수 있다. 여성 화자의 표현 특색은 남성들을 향한 유쾌하고 과감한 발언이 이어진다는 점과 화합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성 화자는 모임의 목적이나 참석 인원에 대한 묘사보다 남성들을 향한 여성으로서의 자부심을 드러내고 남성 성씨를 이용한 유쾌한 서술 등 흥겨운 모임의 모습을 잘 보여준다. <상원가>는 남성 화자가 여성 화자의 가사를 수용함으로써 두 화자의 작품을 온전히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율적인 구성 방식을 취했다고 할 수 있다. 화답형 규방가사의 경우 온전히 가사 작품을 확인할 수 있는 몇몇 작품을 제외하고 한 편만 존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상원가>는 이러한 유실 위험을 덜고 단순화된 구조로 가문의 화합이라는 주제를 효과적으로 이룰 수 있었다. 또, 이러한 구조를 통해 가문 사람들 모두를 청자로 삼아 그 효과를 배가시켰다. <상원가>의 남성 화자는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남녀 모두가 가문의 화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인지하고 이를 작품을 통해 보여준다. 남성 화자는 여성을 향한 훈계가 아닌 현실적인 비판과 회유를 통해서 가문 모임의 목적을 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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