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이탈리아어문학회 이탈리아어문학 이탈리아어문학 제5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3 - 116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내용-언어 통합학습법은 언어를 매개로 다른 내용을 가르치는 학습 방법이다. 캐나다에서 유행했던 몰입교육이나 미국의 내용 중심 교수법 과 비슷한 성격을 갖고 있다. 이러한 방법론이 만들어진 시기, 어학 학습의 환경 변화, 해당 제2 언 어의 지위, 언어 학습자의 지리적 위치 등에 따라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시작되고 성장한 배경 그리고 강조하는 점은 조금씩 다르다. 내용-언어 통합학습법의 기본적인 접근은 언어를 실제와 유사한 상황에서 배우게 하는 것이다. 내용-언어 통합학습법은 몰입교육의 여러 문제점과 교육 효과에 대한 많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이를 해결하거나 개선할 마땅한 해결책도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방법론으로 도 입될 수 있다. 외국어 전용 강의의 폐단을 극복하고 학습자의 언어 능력과 교수자의 준비도를 고려하여, 나름의 상황에 맞는 내용-언어 통합학습법을 활용 하는 수업 방식은 현재의 교육 시스템과 사회 환경에서 최신의 멀티미 디어 외국어 학습 도구를 이용하는 가장 효율적이고 무난한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내용-언어 통합학습법에서는 교수자의 역할이 매 우 중요하다. 그리고 이 역할의 대부분은 학습자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수업 시간에 사용할 재료들을 찾아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소개한 수업의 예는 내용-언어 통합학습법이 대학교의 제2 외국어로 이탈리아어를 가르치고 배우는 수업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하나의 제시에 불과하다. 외국어 학습에 도움이 되는 다 양한 매체들의 발전과 함께 더 나은 수업 환경이 계속 만들어질 것이고 이는 보다 완성된 내용-언어 통합학습법을 활용한 수업의 완성도를 높 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줄 것이다. 외국어 교수와 학습에서 교수자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교수자들의 자기 발전이 필요성이 더욱 필요한 시 대가 도래했다 . 본 연구는 내용-언어 통합학습법을 활용한 수업을 위해 가장 중요한 조건이라고 할 수 있는 교수자가 재교육까지는 아니더라도 새로운 교수 법을 연구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하는 경험의 축적을 통하여 더 나은 외 국어 학습과 교수의 길을 모색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 여기에 소개된 것은 외국어 교육자인 한 개인의 경험의 일부이며, 앞 으로도 더 많은 발전을 이루기 위한 시작 단계의 예를 보여준 것으로 이해해주었으면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