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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양고전학회 동양고전연구 동양고전연구 제79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7 - 27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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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는 존재의 집이다. 인간의 삶은 사유를 생성하고, 그것은 또 사유로 구성된다. 사유는 언어로 표상되기 때문에 언어를 살펴보면 개인의사유와 집단의 의식을 파악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고대의 서예 품평에들어있는 ‘美’에 관한 사유들, 즉 미학적 용어(개념어)를 통해서 각 시대의 서예에 대한 사유를 파악해 보았다. 품평론이 시작된 위진남북조 시기에 주목할 만한 양흔(羊欣, 370~442) 의 채고래능서인명(采古來能書人名), 도홍경(陶弘景, 456~536)의 상양무제논서계(上梁武帝論書啓), 소연(蕭衍, 464~549)의 고금서인우열평(古今書人優劣評), 원앙(袁昻, 461~540)의 고금서평(古今書評), 유견오(庾肩吾, 478~551)의 서품(書品)을 중심으로 미학적 개념들(범주)을 채록하여 의미를 검토하고, 미적 인식과 흐름을 파악하였다. 위 시기에 쓰인 품평문에 들어있는 ‘美’에 관한 사유들, 즉 미학적 용어(개념어)를 통해서 그들의 서예에 대한 사유와 미의식을 파악해 보았다. 초기의 품평론 자료를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폭넓은 사유와 방식을 발견하지는 못했지만 품평론 초기 미의식에 관한 약간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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