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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서양사학회 서양사론 서양사론 제14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0 - 102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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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1970년대에 일부 서구 유럽국가와 당시 제3세계 국가 사이에 가톨릭 사제가 중개하는 여성노동력 이주가 진행되었다. 그들은 예비교육생이며 그런 의미에서 교육을 통해 노동자로 발전하는 과정을 서유럽에서 경험하는 여성들이었다. 이들의 중개자가 국제적 범위에서 간호라는 돌봄노동자를 양성하고 활용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던 기독교 성직자였다. 그런 이유에서 일련의 과정은 여성노동자가 왜 20세기 중반 이후 특정한 방향으로 움직이게 되는지에 대해 역사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중세 이래로 서구 사회에서는 기독교 교회와 구성원이 공공영역에서의 병자돌봄의 책무를 주로 감당했다. 근대에는 병자돌봄 분야는 세속화되었지만, 여전히 다른 방식으로 기독교는 여성 돌봄 노동력 생산에 깊이 간여하게 되는데 지역에 따라서는 의료선교를 통해서였다. 서구의 제국주의적 확장과정에서 직접적 통치 식민지가 되었거나 간접적인 문화 식민지가 된 곳들의 간호인력 양성에 이들의 의료선교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기독교 선교과정으로 고유의 간호문화와 전통을 갖고 있던 지역의 돌봄노동은 서구적으로 변화되었고 서구 근대화의 경험은 식민지역에 이 노동에 대한 변화된 이미지를 갖게 했다. 간호노동은 봉사와 사랑의 의미를 갖게 되었고 노동자에게는 희생과 순종을 미덕으로 가르쳤다. 이와 같은 간호노동의 의미와 사회적 인식의 변화는 20세기 중반 서유럽에 간호노동력 부족이 발생했을 때, 비서구 지역으로부터 서구지역으로 여성 돌봄노동이주가 촉진되는 배경이 되었다. 현대 세계에서의 간호노동 이주에는 수요지역은 물론 공급지역 모두에서 선교라는 문화적 제국주의가 중요한 역사적 과정으로 존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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