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 - 42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인성, 행복감, 공감능력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는 것에 있다. 연구대상은 경상북도에 소재한 55개소 유치원과 294개소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 349명이다. 연구도구는 유아교사의 인성 척도, 행복감 척도, 공감능력 척도, 교사-유아 상호작용 척도를 본 연구자가 일부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인성은 연령, 최종교육과정, 교육 경력, 직위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행복감과 공감능력은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연령, 최종교육과정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인성, 행복감, 공감능력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각각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유아교사의 인성이 교사의 행복감, 공감능력에 각각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행복감과 공감능력은 각각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교육현장에서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배려와 관심, 존중과 비전을 제시해 주고 영유아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유아교사의 인성을 향상시켜 줄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