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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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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6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87 - 41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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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문학이 독자의 삶에 미칠 수 있는 영향력에 대한 믿음에서 출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그동안 많은 논자들에 의해 문학능력에 대한 의미있는 논의들이 이루어졌지만 그 범주들을 넘어서는 문학의 효용성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이 논의는 필자의 강의 및 학생지도 경험을 바탕으로 설계되었으며 그 요체는 문학능력을 직무능력으로까지 확대해보자는 데 있다. 이 논의에서는 문학능력을 다소 거칠지만 ‘문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구체적인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능력’으로 규정해 보았으며 삶의 문제 해결이라는 맥락에서 가장 실제적인 양상을 ‘직무능력’이라 보았다. 직무능력은 직업 범주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설정될 수 있기에 문학교육의 장에서 어떤 직무능력에 초점을 맞출 것인가에 대해서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다만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등을 참조하고 교육과정 내의 ‘전문교과 II’에 속해 있는 직업 영역의 성취기준을 고려한다면 직무능력으로서의 문학능력의 구체화와 체계화가 가능하리라 믿는다. 여기에는 많은 연구자들의 경험과 발상을 결집하는 과정이 필수적으로 요청된다. 이 논의는 그 후속 논의를 기대하며 하나의 제안을 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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