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50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5 - 5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한국인 일본어 상급 학습자의 조건표현의 사용 실태를 밝히고 상급 단계에서의 조건표현 학습의 방향을 고찰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조건표현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장면에서 빈번히 사용되는 표현이나 학습자들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항목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학습자와 모어화자가 같은 주제로 작성한 의견문 데이터베이스에서 ‘と’, ‘ば’, ‘たら’, ‘なら’가 포함된 조건문을 모두 추출한 후 각 조건표현 사용의 전체적인 경향을 파악하여 비교・분석하여 고찰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고찰의 결과 모어화자는 ‘ば’의 사용이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다음으로 ‘と’의 사용률이 높았는데 주로 필연적이고 항상적인 관계의 조건문에서는 ‘と’를 사용하고 후건에 필자의 주관적인 의견이 오는 경우는 ‘ば’를 사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한편 학습자는 ‘と’, ‘ば’, ‘たら’의 사용량에 비교적 큰 차이가 없었는데 ‘ば’의 사용량은 모어화자보다 현저히 적었으며 모어화자는 거의 사용하지 않은 ‘たら’의 사용량은 월등히 많았기 때문이다. 또한 모어화자와 달리 후건에 주관적 의견이 오는 경우에 ‘と’를 많이 사용하는 등 각 조건표현을 구별하여 사용하는 눈에 띄는 기준을 발견하기 어려웠다. 따라서 상급 학습자에게는 ‘と’의 의미 용법에 관한 학습이 가장 필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학습자가 모어화자와 달리 ‘ば’의 사용을 피하고 대신 ‘と’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이 ‘と’의 용법에 관한 이해가 아직 부족한 것에 원인이 있기 때문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