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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43 - 1,25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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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문화기술적 방법론에 의해 대학 태권도 전공자의 진로 탐색 과정을 규명하는데 목적을 지닌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 연구는 초점집단 중심의 자유 면담 및 집단 내 토론 그리고 그 과정을 관찰하여 수집한 자료를 문화기술적으로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연구 참여자 표본 집단인 사범지도자 선택 집단, 사범지도자 미 선택 집단, 사범지도자 재 선택 집단에서 구직 시 나타나는 특징을 규명할 수 있었다.사범지도자를 선택한 집단은 도장에서 제공하는 급여 복지혜택 그리고 주거지에서의거리를 고려해 가족과 스승의 권유에 의해 주로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범지도자를 미 선택한 집단은 전공 교육과정동안 태권도에 대한 흥미가 저하되면서 급여와 복지가 사범직군보다 좋은 직장을 찾으면서 전문적인 사무 역량이 크게 요구되지 않는 직업을 택하고자 하였다. 사범지도자를 재 선택한 집단은 주변인의 주관적 정보에 의존하여 도움을 빠르게 받아 사범으로 회귀할 수 있는 상황을 고려하고 자기 태권도장을 개관할 수 있는 미래 환경을 우선 고려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태권도장 경영자 및 관장이 일선 현장에서 사범을 구인하는 과정에서 유용한 기초자료로서 활용할 수 있는 기대효과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연구의 결과를 고려 할 때 태권도 전공학과에서 예비지도자를 양성할 시에 현장에서 요구하는 사범지도자의 역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태권도 도장업 및 태권도 문화 및 산업 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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