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 통합교과 임용시험 문항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그 결과에 기반한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를 위해 2013년부터 2019년까지 7년간의 초등학교 통합교과 임용시험 총 28문항을 문항유형과 문항내용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이 연구에서 제안하는 초등학교 통합교과 임용시험 문항의 개선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세 통합교과를 통합하여 문항을 구성하는 것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둘째, 통합교과 및 교과통합 수업 설계를 위해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교과내용 지식, 교육과정 지식, 교수학적 내용 지식, 그리고 학습자 및 상황 지식 등 네 가지 교사지식 영역을 고르게 출제할 필요가 있다. 넷째, 통합교과 임용시험의 문항의 타당성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