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39 - 55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협력적 수업연구를 활용한 수업실습프로그램을 통해 예비 초등교사들의 사회수업 인식과 관점의 변화를 탐색하는 것이다. 특히 예비 초등교사간 사회수업에 대한 인식과 관점의 공유, 그리고 상호작용과정에 주목하였다. 수업실습프로그램은 협력적 수업연구를 기반으로 예비 초등교사의 수업계획 작성,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수업계획 설명 및 시연, 1차 수업협의, 협의 내용을 기반으로 한 수업 수정 및 재구성, 수업실천, 2차 수업협의 및 반성의 절차로 구성되었으며 이를 ㄱ초등학교로 교육실습을 온 ㄴ교육대학교 사회과 심화전공 4학년 학생에게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연구참여자들은 수업시연 전 실시한 1차 수업협의회에서 사회수업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와 같은 사회수업의 구성과 지향점을 중요하게 바라보고 있었다. 2차 수업협의회에서는 1차 수업협의회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사회수업의 단계별 흐름, 사회적 맥락과 환경고려, 사회과의 성격과 같은 사회수업 인식과 관점들이 새롭게 나타났고 사회수업에서 학습자에 대한 배려와 이해를 가장 강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예비 초등교사들이 협력적 수업연구를 통해 사회수업 인식과 관점의 지평이 확장되고 수업의 실천적 측면에 집중하는 변화과정을 자세히 파악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