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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사단법인 한국교수불자연합회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지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 - 2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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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문은 근대 중국의 불교의 양상에 대해 선구적 역할, 보수 및 급진의 세 범주로 나누어 각각 대표적인 사상가의 주장과 방법, 그리고 실천에 대해 논의했다. 본 논의의이론 배경으로 전통 중국 불교의 특징과 근대 불교 연구 방법의 역사와 문화성에 대한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개념에 대한 이의(異意)와 불교의 고유한 특징을 내재적인 접근법으로 하는 연구 방법을 제시한다. 선구적인 근대 불교의 내용과 방법으로 양문회에 의해 전통 불교에 대한 자성(自醒)과불교 중흥의 다양한 내용과 방법이 강구되었다. 불교 교육, 승려 훈련, 경전 정비와 간행, 그리고 교단과 불교 재산 등의 정비 등에 있어서 ‘근대성’적인 변혁이 모색되고실천되었다. 보수적인 입장인 태허는 불교의 제도화에 역점을 두었고 전통 불교를 절충한 근대 불교의 방법으로 정토종의 중시와 유식학과의 융화를 시도했다. 특히 현세에서의 정토 세계의 도래를 꿈꾸어 그의 실현을 기구(祈求)하여 인생불교를 주창했다. 또한좀 더 급진적인 방법으로 불교를 전통 중국적 사유 방법으로 귀일하여 종교성이 아닌철학이나 문화의 한 요소로 간주하는 방법이 구양경무와 인순에 의해 제기되었다. 즉, 계몽성의 상징 중의 하나로 중국적 유산을 근대에 적절히 이용 한다는 입장 등이 대두되었다. 결론은 다음 세 가지이다. 첫째, 전통 중국 불교는 내재적인 변화의 요구와 외재적인역사의 요인으로 인해 근대에 전형(轉形)이 요구되었다. 둘째, 보수적인 입장의 근대 불교 개혁론자의 입장은 불교의 전통적인 성격인 참선(參禪)과 근세 이후의 유식(唯識)의겸용(兼容)으로 불교의 방향을 정한다. 셋째, 급진적인 불교 개혁론자는 불교를 중국 문화 일환의 입장에서 철학사상 연구와 경전 위주의 방법을 주로 취하는 경향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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