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발행기관의 요청으로 개인이 구매하실 수 없습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자녀를 보내는 학부모들이 교사와의 신뢰 관계를 어떻게 형성하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방법: 29명의 학부모를 21개월에 걸쳐서 면담하고 그 결과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에 대한 학부모의 신뢰는 학부모의 학창 시절의 경험, 성별, 연령, 학력, 학교 참여 활동, 학부모단체 활동, 사회계층 등에 영향을 받는다. 둘째, 학부모는 주로 자녀가 전하는 말이나 그들의 행동, 학습 자료를 통하여 교사를 판단한다. 셋째, 교사들이 학부모를 성가신 존재나 필요할 때 부르는 도우미로 생각하는 것은 신뢰 형성에 걸림돌이 된다. 넷째, 학부모는 학생을 존중하고 장점을 살리며, 생활지도와 학습지도에 성의가 있는 교사를 신뢰한다. 논의 및 결론: 교사에 대한 학부모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부모와 교사가 직접 접촉하는 기회를 대폭 늘여야 하며, 교사들이 학부모를 학교 운영의 공동 주체로 생각할 수 있도록 교사연수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trust #trustworthiness #teacher trustworthiness #parents’ trust in teachers #interaction between teachers and parents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