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제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9 - 14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초등음악에서 동료 수업컨설팅에 대한 초등교사의 경험과 인식을 파악하는데 있다. 음악수업 능력이 검증된 8명의 초등교사들의 음악수업에 대한 동료 수업컨설팅을 하나의 경계를 가진 사례로 선정하고, 이 사례 자체에 초점을 두어 초등음악수업의 상황에서 이들이 가지고 있는 수업컨설팅에 대한 인식과, 동료 수업컨설팅에 대한 경험과 시각을 파악하였다. 질적 사례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인터뷰, 관찰, 연구 참여자의 수업 분석지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심층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 참여자들의 동료 수업컨설팅에 대한 경험은 다양한 관점으로 최선의 해결방안을 찾아가는 과정, 수업 공개를 통한 상호 협력적 공유와 성찰, 수업 개선을 위한 실제적 전문성의 계발의 세 가지 주제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동료 수업컨설팅은 컨설티 교사와 컨설턴트 교사 간의 수평적 관계에서 교사의 문제의식과 요구를 다양한 관점에서 상호 협력적으로 성찰하고 수업 개선을 위한 실제적 전문성을 계발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