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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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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강은미 (동아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상섬유학부) 박은주 (동아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상섬유학부)
저널정보
한국의류학회 한국의류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의류학회 2000년도 국제학술심포지움 및 추계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0.1
수록면
32 - 32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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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복 구매 행동의 한 유형인 의복충동구매행동을 중심으로 소비자의 내적 특성인 감각추구성향과 의복탐색행동이 충동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주로 이용하는 점포유형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서 의류제품을 다루는 마케터들에게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을 주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부산에 거주하는 여자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지를 회수하여 요인분석, Cronbach'$\alpha$계수, 상관분석, t-test, $\chi$$^2$-test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의복충동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감각추구성향과 의복탐색행동의 구조를 밝혀본 결과, 감각추구성향은 5가지 요인으로 변화 및 새로움의 추구, 모험의 추구, 예술적 감각의 추구, 호기심의 추구, 비일상적인 감각의 추구가 추출되었으며, 의복탐색행동은 독특함 탐색행동, 혁신성 탐색행동, 쇼핑 탐색행동, 상표 충성행동, 인적 탐색행동, 상표 탐색행동의 6가지 요인이 추출되었다. 둘째, 충동구매집단과 비충동구매집단간 감각추구성향과 의복탐색행동 및 점포유형의 차이점을 살펴 본 결과, 충동구매집단이 비충동구매집단에 비해 감각추구성향 중에서 변화 및 새로움의 추구가 높았고, 호기심의 추구는 낮게 나타났으며, 의복탐색행동에서는 독특함 탐색행동, 혁신성 탐색행동, 상표 충성행동, 상표 탐색행동에서 더 높은 탐색적 행동을 보였고, 쇼핑 탐색행동은 더 낮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충동구매집단의 경우 백화점 이용율이 높으며 비충동구매집단의 경우 대학 앞이나 지하상가 같은 중저가 대중전문점의 이용율이 상대적으로 더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 따른 결론 및 마케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백화점을 관리하는 마케터의 경우 먼저 백화점을 주로 애용하는 소비자들이 진부한 생활보다는 변화가 많고 새로운 생활을 좋아하는 편이므로 전반적인 디스플레이나 매장 분위기를 항상 새롭게 변화를 주어 이들의 내적 욕구에 만족을 주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며, 다음으로 의복을 탐색할 때 새롭고 독특하거나 자기이미지와 다른 스타일에 관심이 많고 마음에 드는 상표나 점포를 애용하기도 하지만 비슷한 옷이라도 다른 상표를 구입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소비자의 시선을 끌기 위해 디자인이 새롭고 독특한 옷을 많이 확보해 두고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다양한 상표의 옷을 백화점 내에 구비하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또한 판매원들이 방문한 소비자들에게 그들의 분위기나 이미지와는 다를지라도 다양한 코디를 통해 그들에게 어울릴만한 새로운 스타일을 제시해 줄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판매원 교육에 힘써야 할 것이다. 둘째, 대학가나 지하상가 같은 중저가 대중전문점을 관리하는 마케터의 경우 중저가 대중전문점을 애용하는 소비자들이 주변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에 관심이 많으며 쇼핑에 걸리는 시간이 길므로 구매시점광고나 디스플레이 등 소비자 관심을 유도하는데 노력을 기울이며 소비자들에게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해주면서 다양한 상품을 비교하며 오랫동안 쇼핑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도록 해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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