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 Top 1%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는 가상현실을 활용한 정신간호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간호대학생의 가상현실에 대한 인식과 교육요구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자는 국내 간호학과 2곳의 4학년 학생 117명이었으며, 2020년 6월 25일부터 7월 10일까지 온라인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빈도분석, 기술통계, t-test로 분석하였다. 다수의 학생들이 이미 가상현실을 접해본 경험이 있었고, 정신간호 실습 교육에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도입이 상당히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가장 필요한 정신간호 시뮬레이션 콘텐츠는 조현병 환자 간호에 대한 것이었다. 본 조사 결과가 시사하는 바를 통해 정신간호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서 준비하고 고려해야 할 내용과 전략들을 제언하였다. #가상현실 #간호대학생 #요구 사정 #시뮬레이션 #정신간호 #Mental health nursing #Needs assessment #Nursing students #Simulation #Virtual reality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고찰 및 결론
참고문헌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