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 Top 1%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저작권자 요청에 따라 무료로 제공되는 논문입니다.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2020년 전 세계가 코로나19라는 전염병으로 팬데믹 상황에 빠지게 되면서, 특히 공연 산업은 공연장을 닫고 사람이 모이는 것을 자제하면서 침체의 길에 들어갔다. 새로운 활로를 찾기 위한 노력은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는 공연계도 마찬가지였다. 비대면 온라인 공연이 시작되었고, 연주자들은 방구석 음악회를 만들었다. 본격적인 바이러스와의 전쟁이 시작된 지 6개월이 지난 지금, 이제는 멈추는 것만으로는 코로나 이후의 시기를 살아나갈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세상은 비대면을 넘어서 ‘뉴 노멀’이라 부르는 새로운 일상을 준비해야 한다. 우리가 일상으로 즐기던 클래식 공연의 변혁 역시 필수적인 것이 되었다. 클래식 음악 공연이 생겨난 상황과 음악을 청취하는 방법의 역사적인 변천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코로나 이후 공연계의 움직임을 통해 새로운 일상으로의 클래식 공연을 안전하고 풍요롭게 진행할 수 있는 단서를 찾아보려 한다. #클래식 음악 공연 #포스트 코로나 #음악 청취 #음악하기 #예술 회복력 운동 #Classical music concert #Post-coronavirus #Listening to music #Musicking #ResiliArt movement

국문초록
1. 서론
2. 음악 청취의 변화와 ‘음악하기’
3. 공연계 현장의 구조
4. 코로나 시대, 공연계의 움직임
5. 결론
참고문헌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