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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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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문기봉 (충북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유영민 (평화지오텍[주]) 윤현석 (충북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서영호 (현대건설주식회사) 서용석 (충북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백용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지질공학회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지질공학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73 - 38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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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석은 형상, 체적 및 중량 등 그 규모를 예측하기 어렵고 비탈면의 높이 및 경사 등 기하학적 형상 등에 따라 불규칙적인 거동을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해안도로를 따라 낙석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울릉도의 비탈면을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수행하여 낙석의 유형을 분류하고 규모를 산정하였다. 또한 시뮬레이션 기법을 적용하여 도로에 영향을 미치는 낙석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연구지역에 분포하는 집괴암과 조면암질암은 각각 탈락형과 박리형의 낙석 유형를 보이며, 낙석의 규모는 조면암질암이 집괴암에 비해 상대적으로 2~3배 크게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낙석의 거동을 분석한 결과, 도로에 작용하는 충격 에너지가 표준 낙석방지울타리의 흡수 가능 운동에너지의 범위를 초과하여 고강도특수망을 적용할 경우 안정성이 확보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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