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형숙 (중앙대학교) 김민정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5 - 28 (24page)
DOI
10.32349/ECERR.2020.8.24.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예비유아교사교육을 위한 교수방법 관련 연구의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추후 예비유아교사교육의 체계적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1994년부터 2019년까지 국내에서 수행된 예비유아교사교육 교수방법과 관련된 등재 학술지논문 총 137편을 연구시기별, 교수방법별, 연구방법별, 연구주제별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연구시기별로는 2005년부터 예비교사교육을 위한 교수방법 관련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었고, 2015년 이후로 급격히 증가하였다. 둘째, 교수방법별로는 반성적교수와 관련된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고, 다음으로 PBL, 현장연계, 포트폴리오평가 순이었다. 블렌디드러닝이나 플립러닝 관련 연구는 소수로 진행되었다. 셋째, 연구방법별로는 내용분석 질적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다. 넷째, 연구주제별로는 교육과정 운영을 주제로 한 연구가 가장 많았고, 교직인성 및 전문성 개발 관련 연구가 그다음 순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예비유아교사교육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연구방향 및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