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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종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배진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김신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홍준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남병욱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분자학회 폴리머 폴리머 제44권 제5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603 - 609 (7page)
DOI
10.7317/pk.2020.44.5.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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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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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규제의 강화로 인하여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줄이기 위해 자동차 산업에서는 경량소재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경량화 소재들 중, 폴리프로필렌(PP)은 저렴한 생산 비용과 우수한 가공성으로 인해 자동차 산업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PP는 다양한 자동차 부품 소재로 사용하기에는 낮은 내충격성과 내마모성을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PP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선형의 PP를 이축 압출기를 통해 개시제 및 trimethylolpropane trimethacrylate(TMPTMA)와 divinylbenzene(DVB)의 개질제들을 복합적으로 도입하여 분지화 및 가교 구조의 PP를 제작하였다. 개질된 PP는 선형의 PP와 비교하여 성형성은 비슷하게 유지하면서도 내충격성과 내마모성이 개선되었다. 이렇게 향상된 특성들은 분지화 및 가교로 인한 PP의 결정화 거동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초록
Abstract
서론
실험
결과 및 토론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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