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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코로나19는 우리 삶의 전반적인 생활패턴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변화된 상황에 맞게 교육의 패러다임 또한 대면에서 비대면 으로 확장되어 가고 있다.
온라인 개학으로 주목받은 비대면 수업의 질 저하, 디지털격차 등 여러 문제점은 코로나19가 보여주는 역설적 기회임을 깨닫고 현재의 혼란으로 디지털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촉매제로 삼아 개선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비대면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디지털 환경의 차이와 동영상 강의, 원격강의 등 정규수업의 연장선인 일 방향 강의패턴을 벗어나지 못하여 학습의 질 저하와 학습만족도 저하를 불러일으키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개개인의 학습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인 과제중심의 수업과 준비되지 않은 학습콘텐츠들의 부족함에서 오는 학습만족도는 학습능력 향상을 저하시키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을 위해 정부와 사교육시장에서는 비대면 교육을 위한 안정적인 디지털 환경을 구성하고 제도적인 체제 구축과 다양한 교육방법, 학습콘텐츠를 개발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개개인의 능력과 학습속도, 학습능력에 따른 맞춤형 교육환경 체제가 조속히 마련되어야 한다. 비대면 교육에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들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할 수 있게 AI기반 실감콘텐츠를 적극 활용하여 개개인의 학습능력에 따라 맞춤형 교육을 해야 한다. 비대면 맞춤형 교육을 위해 새로운 교육방법에 대한 개발 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본 논문은 이러한 논제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AI기반 실감 형 교육 콘텐츠를 활용한 구체적 교육/학습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이는 교수와 학습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수업모형이라 여겨지며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교육법에 대한 개발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학습자 중심의 비대면 수업의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다. #Non-face-to-face Education(비대면 교육) #Real-Life Content(실감 형 콘텐츠) #Augmented Reality #Virtual Reality Education Content(증강현실 #가상현실 교육콘텐츠) #Nonface-to-face Customized Education(비대면 맞춤형 교육) #Digital Primary Education(디지털 초등교육)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실감 형 콘텐츠(AR,VR,,360°)기반 초등학교 비대면 교육 개발
Ⅳ.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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