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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용혁 (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8 No.4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429 - 439 (11page)
DOI
10.17548/ksaf.2020.09.3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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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패브리케이션을 이용한 형상 표현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디자인 프로세스에 적용하여 새로운 조형 창작을 위한 기반을 넓히는데 있다. 이를 위해 디자인 초기 단계부터 제품 제작을 고려한 통합적 디자인프로세스 체계를 세우기 위한 개념 모델 제시를 목적으로 하였으며 통합적 접근의 한 부분으로 합리화 개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제품 제작 공정에 디지털 패브이케이션 적용을 위한 통합적 프로세스 구축에 대한 실험적 연구로서 연구의 방법과 범위는 1) Generate – Explore - Fabricate 세 단계로 구성되는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단계별 기술적 특성을 살펴본다. 2) 디지털 제작을 위한 디지털 패브리케이션에 대해 알아보고 통합적 디지털 패브리케이션 프로세스에 관해 알아본다. 3) 통합적 프로세스 구축을 위한 합리화 과정을 적용한 디자인 프로세스 연구모형을 도출한다. 4) 연구모형을 디자인 과정에 적용한 문손잡이 사례를 제작하였다.
사례 연구에 디자인 프로세스를 적용한 결과 생성-합리화-제작의 프로세스는 단방향의 일련 적인 흐름이 아닌 단계 간 공유와 소통의 과정이며 상호보완적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합리화 과정은 의도된 디자인을 유지하기 위해 제품 제작에 사용할 디지털 제작 도구의 특성을 이해하고, 입력 파일에 대한 요구사항의 정의와 이와 관련된 메타데이터의 표준화를 위한 상호 보완성을 바탕으로 한 순환 프로세스로 요약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디지털 제작을 위한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에 관한 이론적 배경
Ⅲ. 합리화 과정
Ⅳ. 디지털 패브리케이션 프로세스 사례분석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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