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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金美善 (全南大學校)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52輯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95 - 124 (30page)
DOI
10.52639/JEAH.2020.09.5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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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조선시대 기행일기의 활용 방안 중 하나로서 문학교육에서의 활용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조선시대 기행일기의 문학교육 자료로서의 의의를 정리하였다. 첫째, 기행일기는 여정에 따른 완결된 구성을 갖추고 있다는 점, 둘째, 기행일기는 풍부한 수량의 작품이 남아 있다는 점, 셋째, 기행일기 속에는 다양한 여행이 구체적으로 담겨 있다는 점, 넷째, 기행일기 속에는 기행시, 여행지의 설화 등이 삽입되어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었다.
다음으로 대학교 문학교육에서의 조선시대 기행일기 활용 방안을 모색하였다. 고경명의 〈유서석록〉, 장한철의 〈표해록〉, 소승규의 〈유봉래산일기〉 등 기행일기 개별 작품을 예로 들면서 문학교육적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지역 관련 기행일기 읽기’를 제시하였다. 고전문학을 어렵게 느끼는 학생들의 관심을 끄는 방법 중 하나는 학생들이 가봤던 지역, 학생들과 가까운 지역 관련 문학 작품을 읽는 것이다. 1,200편이 넘는 조선시대 기행일기는 전국 곳곳에 대한 여행을 담고 있어, 대학교 소재지 인근 지역 관련 기행일기를 선별하여 문학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다.
둘째, ‘기행일기 속 이야기 찾기와 스토리텔링’을 제시하였다. 조선시대 기행일기 속에는 여행 관련 다양한 이야기가 담겨 있어, 기행일기 속에서 이야기를 찾아내고 스토리텔링으로 흥미진진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셋째, ‘기행일기 속 한시, 설화 찾기’를 제시하였다. 기행일기 속에는 여행 중에 지은 한시, 여행지와 관련한 설화가 담겨 있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기행일기를 통해 한시 작성 과정, 설화 향유 과정 등을 설명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기행일기 속 한시와 설화를 직접 찾아보며 자연스럽게 배우는 활동도 진행할 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조선시대 기행일기의 문학교육 자료로서의 의의
Ⅲ. 문학교육에서의 조선시대 기행일기 활용 방안 모색
Ⅳ. 맺음말
【參考文獻】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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