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혜정 (연성대학교) 이승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5 - 2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잡 크래프팅의 전반적 양상과 개인적, 기관적 변인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수도권 소재 유치원의 현직교사 565명이었으며, 연구도구로 사용한 설문지는 임명기, 하유진, 오동준, 손정우(2014)의 ‘한국판 잡 크래프팅 척도(JCQ-K)’를 유치원 교사에게 적합하게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치원 교사의 잡 크래프팅은 전체와 하위요인 모두 보통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 중에서는 관계 크래프팅이 가장 높았다. 둘째, 교사의 개인적 변인인 연령, 교직경력, 교육정도에 따라 잡 크래프팅 전체와 하위요인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이는 교사의 연령, 교직경력, 교육정도가 높을수록 잡 크래프팅을 더 많이 함을 의미한다. 기관적 변인인 기관유형과 월 급여에 따라 잡 크래프팅 전체와 하위요인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근무시간의 경우에는 잡 크래프팅 전체와 인지 크래프팅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공립유치원에 근무하고, 월 급여가 많을수록 모든 잡 크래프팅을 더 많이 하고, 근무시간이 짧을수록 잡 크래프팅 전체와 인지 크래프팅을 더 많이 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는 유치원 교사의 잡 크래프팅에 관심을 갖고, 이를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37-001281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