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성희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05 - 115 (11page)
DOI
10.35174/JKCI.2020.09.20.3.1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된 ‘언택트’가 갑작스러운 등장이 아닌 시대적 변화 속에 자연스럽게 자리 잡게 된 하나의 문화임을 언급하였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오프라인 학교의 존폐는 얼마만큼 디지털 기술에 잘 적응할 수 있는가에 주목할 필요성이 있으며, 특히 소리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음악대학에서 좀 더 유연하고 직관적인 교육시스템 구축에 힘써야 할 필요성에 관해 논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음악대학 비대면 교육현장의 실태를 보고하고 수업의 문제점과 대처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코로나 19 사태를 겪으며 진행되었던 ‘언택트’ 음악교육 실무 교수진과 학생 각각 50명의 이메일 설문조사를 통해 현(現) 시점에서 교육 현장의 한계를 전공실기, 공동수업, 그리고 이론수업 세 부분으로 지적하였다. 그 결과 소리 생산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음악대학에서 비대면 교육이 효율적으로 실행되기에 소프트웨어의 기술적 한계, 양 방향적 직관성의 문제, 그리고 사운드 생산에서의 이질성 등의 문제가 중점 적으로 제기되었다. 또한 1:1 수업 전공실기를 제외한 공동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합창, 관현악, 그리고 실내악 등은 사실상 비대면 진행의 극한 한계성을 들어냈다. 앞으로 이러한 사태가 계속되었을 때 문제성을 직관하고 이것에 대한 대처 방안과 앞으로 음악교육에 필요한 사항을 본 논문에서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언택트’ 음악교육의 실태
Ⅳ. ‘언택트’ 음악교육의 한계와 대처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