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용 (서울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83輯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401 - 428 (28page)
DOI
10.15565/jll.2020.09.83.4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글쓰기 수업에서의 학습자 요구와 만족도를 분석하여 구체적인 개선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 내용과 방법을 계획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 학습자 수요 및 만족도 조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글쓰기 수업을 위한 학습자 요구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이에 따라 변경된 교육 과정을 제시하였다. 조정된 교육 과정을 기반으로 수업을 진행한 후, 학습자 만족도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강화하거나 보완해야 할 사항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수업 사례 기반의 연구는 실제 현장에서 유용한 방향으로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보완할 수 있는 개선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 나아갈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학습자 요구 분석
3. 요구 조사 분석 결과
4. 만족도 조사 분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