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찬수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5권 제3호(통권 제76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17 - 29 (13page)
DOI
10.15831/JKSSPE.2020.25.3.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예비체육교사가 지각한 육상수업 교수자의 행동유형과 자율성지지 및 학습몰입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수도권 및 충청권 지역에 소재하는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체육계열 대학에서 교직 이수의 자격이 있는 예비체육교사 306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컴퓨터에 코딩하였다. 코딩 자료는 통계프로그램인 SPSS 23.0 version과 AMOS 23.0 version을 이용하여 연구 목적에 따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먼저 기술통계와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런 후에 상관관계분석과 연구 모형에 대한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이 연구에서 분석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체육교사가 지각한 육상수업 교수자의 행동유형은 자율성지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둘째, 예비체육교사가 지각한 육상수업 교수자의 자율성지지는 학습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예비체육교사가 지각한 육상수업 교수자의 행동유형은 학습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넷째, 예비체육교사가 지각한 육상수업 교수자의 자율성지지는 행동유형과 학습몰입의 사이에 부분 매개효과가 있으며, 이들 요인은 인과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육상수업을 담당하는 교수자는 자신의 행동유형을 점검하여 학습자가 몰입할 수 있는 수업환경을 조성할 필요성이 있으며, 자율성이 보장된 수업 운영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학습자가 학습몰입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자신의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4-000082825